위가 부었을때 나타나는 증상, 딱딱하고 더부룩 하다면

아픈 것만큼 사람을 힘들고 지치게 하는 건 없다. 특히 위가 부었을 때 딱딱해진다거나, 더부룩한 느낌, 찌르는 느낌을 받아본 적이 한 번쯤 있을 것이다. 아무렇지 않게 생각하고 지나가면 어느 순간 괜찮아지기도 하지만 오히려 더 아파서 병원으로 가게 되는 경우도 발생한다.

 

일상생활에서 이러한 증상이 있을 때 우리가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은지 전반적으롤 알아보자. 위가 아플때 나타나는 증상을 알아보기 전에 위가 하는 일 역할을 알고 넘어 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위가 부었을때
위가 부었을때 나타나는 증상 및 원인

 

 

사람의 위는 어떤 역할을 담당할까? 선뜻 물어보면 대답을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사람들에게 인식되는 존재가치와는 달리 위는 우리 몸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바로 우리가 섭취하는 모든 음식물의 소화를 시켜주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위가 정상적인 소화작용 기능을 담당하지 못하면 우리 인간은 상당한 불편함은 물론 아무리 맛있는 음식이 놓여 있어도 음식을 먹을 수가 없게 된다.

 

 

 

 

특히 위는 전문적인 내시경 검사를 하지 않는 이상은 정확한 진단이 어렵기 때문에 이러한 위 내시경 검사를 하지 않는 다수의 사람들이 매년 위암 혹은 위와 관련된 질병으로 사망하기도 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위에 이상증세나 불편함이 있다면 서둘러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위가 부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그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겪어본 속 쓰림과 같은 증상이다. 좀 더 심한 사람의 경우 콕콕 바늘로 찌르는듯한 느낌을 받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처음에는 견딜만하다가도 시간이 경과하면서 더욱더 아파오는 것이 특징이다.

 

위가 부었다는 것은 위에 염증이나 궤양 등이 발생했을 확률이 높다고 한다. 그렇지 않고서는 멀쩡한 위가 부을 리 없기 때문이다.

 

 

이밖에도 위가 부었을 때 느끼는 증상은 더부룩함 소화불량과 같은 느낌이다. 소화가 안되는 것 같고 무엇인가 꽉 막힌 것 같은 느낌을 받는 경우가 많다. 실질적으로 소화 과정에는 문제가 없지만 위가 경직이 되어버리면서 위가 꽉 막히고 답답한 것처럼 느끼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 너무 급하게 밥을 먹거나 편안한 상태가 아닌 긴장한 상태나 불편한 자리에서 식사를 하는 경우 주로 발생하기도 한다. 또한 식사를 할 때 너무 타이트하고나 몸을 조이는 옷 등을 입고 식사할 때도 이러한 느낌을 받을 수가 있다.

 

 

 

 

 

위가 부었다는 느낌을 받았다면 일반적으로 자신의 몸에 이상증세가 있다는 것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정확한 원인은 위내시경과 같은 정밀검사를 통하여 위궤양, 위 점막에 생긴 염증 등의 발생 여부를 확인해 봄으로써 정확한 진단을 알 수 있다.

 

식사를 하고 난 후 운동이나 소화를 시키지 않은 상태에서 바로 자리에 눕는 경우 이러한 더부룩함을 느끼는 경우도 있다. 얼핏 보면 비슷하기도 하지만 위가 콕콕 쑤시거나 속이 쓰릴 정도로 아프다는 것은 위에 염증이 생겼다는 암시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그냥 넘어가면 안 된다.

 

 

 

 

위는 우리가 먹은 음식을 소화시키기 위해서 소화작용을 위한 활동을 한다. 또한 체내에 있는 기관임에도 불구하고 사람의 감정과 기분상태에 따라서 영향을 받는 경우도 있다. 특히 위가 아픈 여러 가지 이유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원인이 있기 때문에 잘 조절할 필요가 있다.

 

 

위가 아프다고 생각하면 평소 생활습관을 한 번쯤 살펴볼 필요가 있다.

 

  • 스트레스를 자주 받는지
  • 과식을 자주 하는 편인지
  • 운동을 자주 하는지

스트레스는 위에 상당히 큰 부담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위가 아픈 사람들의 다수가 극심한 스트레스 증상이 있을 때 특히 더욱더 쓰린 것을 경험했다고 한다. 평소 스트레스를 적절히 다스리는 것이 중요하다. 과식 역시 위의 소화작용에 많은 부담을 주게 된다.

 

 

 

한꺼번에 많은 음식물이 들어와 위가 소화를 시키고자 일을 하게 되면 그 많은 음식을 소화시키기 위하여 많은 위산을 분비하기 마련이다. 이때 과다 분비된 위산으로 인하여 더욱더 속이 아프기도 한 것이다.

 

건강한 신체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인체의 여러 기관도 건강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의 경우 반대인 경우가 많다. 건강하지 못한 사람이나 평소 운동을 자주 하지 않는 사람은 위의 기능 등이 약해지기도 하며 소화능력이 떨어지기도 한다. 이로 인하여 위가 아프다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다.

 

 

 

 

위가 부었을 때 그냥 방치하고 병원에 가지 않는 경우 더욱 큰 병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특히 위가 안 좋을 때 증상을 살펴보면서 위의 구조상 내시경과 같은 정밀 진단만이 검사하는데 유용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내시경 검사의 경우 일반 사람들이 꺼리고 부담스러워하기 때문에 위가 아픈 경우 간단히 약 처방만 받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위가 아플 때 걸리기 쉬운 질병

 

위가 아프면 다양한 질병에 걸리거나 노출되기 쉽다. 아마도 위가 부었다는 가벼운 생각만 가지고 방치를 했다가 값비싼 경험을 해본 사람들도 적지 않을 것이다. 급성 위염, 만성위염, 위궤양, 위경련, 위암 등은 치료도 힘들지만 치료과정에서 상당히 아프기도 하다.

 

특히 현대인의 사망률 중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암. 그중에서도 위암의 경우 앞서 이야기했듯이 내시경 검사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다. 나이가 들면서 주기적으로 건강검진 혹은 내시경 검사를 안 하게 되면 야기치 못한 일들이 발생할 수 있을 만큼 자신의 건강관리에 각별히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