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피부가려움 증상인 소양감 원인 및 해결방법

 

매년 겨울철만 되면 찾아오는 질병 중 하나가 바로 피부 가려움 증상입니다. 전문적인 용어로 소양감이라고 부르죠. 여름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다가 유독 겨울철만 되면 찾아오는 불청객과 같은 존재가 아닐 수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피부질환인 이러한 소양감 증상은 예방을 통하여 충분히 사전에 방지를 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아마 지금도 가려움으로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좋은 소식이 아닐까 싶은데요. 평소 어떠한 관리가 필요한지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매년 참을 수 없는 가려움증으로 인하여 피부에 두드러기 나 반점이 생긴다면 생활습관 방식 등을 한번 바꿔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겨울철 피부가려움
겨울철 피부가려운 원인

 

겨울철 피부가려움 증상은 정말 참기가 힘들 정도입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가려운 환부를 그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아무런 생각 없이 긁다 보면 당장의 가려움은 해소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는 자신을 더욱 괴롭게 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아무런 생각없이 가려운 부분을 긁고 난 후에 찾아오는 각종 피부염 등은 더욱더 자신을 괴롭게 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렵다는 생각이 들었을 때는 당장의 가려움을 해소하고자 긁기보다는 간단한 응급처치가 중요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피부가 가려운 이유

 

피부가 가려운 이유는 우선 여러 가지를 들 수가 있는데 그중 대표적인 것들입니다.

 

  • 외부의 자극에 의한 접촉성 피부염증상(벌레물림, 풀과 같은 식물 접촉)
  • 선천적인 아토피 피부질환
  • 습진성 피부질환
  • 건선
  • 음식물 알러지에 의한 반응

 

위에서 보는것과 같은 피부 가려움증을 느끼는 데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현재까지도 모든 알레르기의 원인은 밝혀지지 않은 것처럼 인간에게 많은 불편함을 제공하는 알레르기의 종류는 다양하다고 합니다.

 

특히 겨울철만 되면 유독 가려움증을 느끼는 이유는 바로 피부질환이 가장 큰 주범이라고 합니다.

 

 

 

 

접촉에 의한 벌레물림 및 풀독의 경우 알레르기 반응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약물 복용으로 인하여 그 가려움증을 완하 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여름철 모기나 풀숲 등 야외 활동을 하면서 풀등에 긁혔을때 이러한 가려움증을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름철 야외활동 시에는 가벼운 긴팔 호은 팔토시 등을 착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겨울철 피부질환 원인은 피부 보습 및 건선 등에 의한 이유인 경우가 많습니다. 겨울철만 되면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팔다리 등에서 하얀 가루 등이 떨어지는 경우를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각질은 긁으면 시원할 수 있지만 긁으면 긁을수록 계속 나오기 때문에 긁지 않는 것이 피부 보호를 위해서 좋습니다.

 

 

 

피부는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외부에서 우리 신체 내부로 병균이나 세균 등이 침투하지 못하도록 보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피부를 감싸고 있는 각질이 피부로부터 떨어져 나오게 되면 우리 피부는 그만큼 면역력이 약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각질은 긁을수록 계속 나오는 것이 특징입니다. 추운 겨울철일수록 다른 계절에 비하여 유독 가려움증을 느끼게 되는 이유는 사람의 피부가 더욱더 건조해지는 시기가 겨울철이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는 충분한 보습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여름철의 경우 무더운 날씨 영향으로 보습을 하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겨울철 세안을 하고 난 후 입 주변이 당기는 이유 중 하나도 바로 건조한 피부로 인한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춥다고 웅크리고 있기보다는 목욕 후 반드시 바디로션 등을 발라 주는 것이 피부 가려움 증상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만약 피부 가려움을 참지 못하고 계속해서 긁는다면 당장은 시원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경과할수록 해당 부위의 고통과 긁은 자극으로 인하여 피부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바로 피부과에 내원을 해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한 가려움일 경우 보습을 통한 해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 증상이 심각해지게 될 경우 증상에 따른 진료와 그에 따른 약 처방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겨울철 피부 가려움 증상 해결방법

그렇다면 피부가려움 증상을 해결하기 위해서 어떠한 행동수칙과 예방이 중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사람들의 경우 추운 겨울이 되면 찜질방 또는 목욕탕을 자주 이용하는 편입니다. 때수건으로 몸을 깨끗이 씻고 나오면 상당히 개운한 느낌을 느끼기 때문인데요. 겨울철 특히 가려움 증상을 많이 느끼는 사람이라면 때를 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건조한 피부로 인하여 가려움증이 유발되기도 하지만, 피부가 약한 사람들의 경우 때수건과 같은 외부 자극으로 인하여 이러한 가려움증이 더욱 심각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혹시라도 목욕을 하게 된다면 때는 밀지 않고 목욕 후 꼭 전신에 충분한 양의 보습크림을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에는 목욕을 자주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목욕을 자주 할수록 그만큼 건조해 지기 때문인데요 겨울철 목욕은 짧게 하시길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목욕 시 다양한 입욕제품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겨울철만큼은 이러한 입욕제품보다는 물 샤워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목용용품 사용 시에는 산성이 약한 제품을 사용하기를 추천합니다. 그리고 목욕 후 항상 완전한 보습을 하시길 추천합니다.

 

추운 겨울이 되면 여름과 달리 인간의 신체는 계절에 반응하여 다양한 증상과 반응들이 일어나게 됩니다. 특히 겨울철일수록 이러한 가려움 증상들이 자주 생기지 않도록 성인 들뿐만 아니라 어린아이들 또한 충분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점을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건강상식]

지성피부 관리요령 및 건성피부 구분방법

면역의 구성요소 와 알레르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